4. 조건문
-조건문이란? : 프로그램의 흐름을 조건에따라 분기시키게 해준다. -종류 |
>if문 :if - 조건을 내걸 때 사용 else if - if문의 조건을 불만족시에 실행 else - 이도 저도 아닐 때 실행
+형식 if( 조건 1) { 조건 1 만족 시 실행 } else if (조건 2) { 조건 2 만족 시 실행 } else { 이도저도 아닐 시 실행 }
ex) #nclude<stdio.h>
int main(void) { int val; printf("정수 입력 : "); scanf("%d",&val);
if(val < 0) printf("입력 값은 0보다 작다 \n"); else if(val == 0) printf("입력 값은 0이다 \n"); else printf("입력 값은 0보다 크다 \n");
return 0; } |
+ continue & break >break :반복문을 빠져 나올 때 사용하는 키워드
ex) #include<stdio.h>
int main(void) { int sum = 0; int num = 0;
while(1) { sum += num; if(sum>500) break; num++; }
printf("sum : %d \n",sum); printf("num : %d \n",num);
return 0; }
>continue :돌던 루프의 남아 있는 부분을 그냥 건너 뛰는것.
ex) #include<stdio.h>
int main(void) { int i; printf("start \n"); for(i = 0; i <20; i++) { if(i%2 == 0 || i%3 == 0) continue; printf("%d \n",i); } printf("end \n"); return 0; }
|
>switch문 : 해당 조건에 맞는 영역에 가서 실행한다.
+형식 switch (n) { case 1: n이 1인 경우 실행되는 영역 break; case 2: n이 2인 경우 실행되는 영역 break; default : 해당 case가 없을 시 실행되는 영역 }
ex) #include<stdio.h>
int main(void) { char sel; printf("오전(M), 오후 (A), 저녁 (E) \n"); printf("입력 : "); scanf("%c",&sel);
switch(sel) { case 'M': case 'n': printf("Mornig.\n"); break; case 'A': case 'a': printf(:Afternoon.\n"); break; case 'E': case 'e': printf("Evening.\n"); break; } return 0; } |
+goto문 : 프로그램 코드를 원하는 곳으로 보낼 때 사용되는 키워드
ex) #include<stdio.h>
int main(void) { int num;
printf("숫자 입력 (1,2) : "); scanf("%d",&num);
if(num == 1) goto label1; else if( num == 2) goto label2;
label1: printf("1을 입력하셨습니다. "); return 0;
label2: printf("2를 입력하셨습니다. "); return 0; } <참조 : C 열혈강의> |
'삽질의 현장 >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Surro] :: C언어 이론 07. 포인터 (0) | 2013.10.06 |
---|---|
[Surro] :: C언어 이론 06. 배열 (0) | 2013.10.06 |
[Surro] :: C언어 이론 05. 함수 (0) | 2013.10.06 |
[Surro] :: C언어 이론 03. 반복문 (0) | 2013.10.06 |
[Surro] :: C언어 이론 01-02. 데이터 표현방식 및 자료형 기본 (0) | 2013.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