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삽잡이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콘텐츠 모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우선, 이번시간에 들어가기전에
잠시 XML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XML 에 대해서 이해가 부족하시다면,
#XML 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XML언어는 Mark Up이라고 해서
시작 태그와 끝 태그 Mark Up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Mark Up은 이름과 특성으로 이루어져있지요.
그리고 이 특성은 이름과 값으로 이루어져 잇습니다.
Element는 XML이라는 표준 언어에 정의되어있으며,
XML 문서를 구성하는 단위입니다.
시작 태그와 끝 태그로 이루어진 원소를 가리킵니다.
이 Element 안에는 Contents가 있습니다.
콘텐츠란, Element가 가지고 있는 내용물을 뜻합니다.
이렇게, MarkUp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쉽게 UI 영역을 건드릴 수 있게 됩니다.
해석할 필요도 없이, 명확하게 잘 보이지 않습니까?
WPF 프로젝트를 실행했을 때 초기 화면입니다.
이 초기화면을 디자인 틀이라고 부르며,
디자인을 가져다가 쓰게 되면 XAML에 추가가 됩니다.
이에 대해서 XAML 언어를 통해 코드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WinForm의 경우에는 소스코드에 추가가 됬었는데, WPF에서는 XAML에 추가가 되는군요.
그런데, 여기에 Button 하나를 추가하면 어떻게 될까요?
Button이라는 컨트롤에 대한 코드가 추가가 됩니다.
버튼에 대한 크기 그리고 그 외에 설정은 직접 코드를 통해 수정하거나,
마우스를 통해 실제 버튼 이미지를 수정하는 방법,
그리고 [속성]창에서 수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콘텐츠들은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있으며,
속성을 변경하게 되면 속성에 맞게 적용이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WPF의 콘텐츠 모델이라고 부릅니다.
물론, 컨텐츠라는 속성이 아닌 Element에
자식 컨텐츠, 데이터를 소유하도록 구현할 수도 잇습니다.
이처럼 XAML을 통해 각 요소에 대해서 나타내주며,
해당 요소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나타내는 모델을 분류함으로써
Contents Model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WPF의 핵심 중에 하나가 바로, 콘텐츠 모델입니다.
이전에도 언급했듯이,
위의 예제들이 모두 콘텐츠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렇게 콘텐츠 모델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Script, Mark Up 언어인 선언 언어를 통해
효율적이고 쉽게 디자인 코드를 만들수 있게 됩니다.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삽잡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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